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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고루 영양을 섭취한다면 따로 비타민이나 종합영양제가 필요 없으나 임신 중에 꼭 필요한 영양분 하나는 신경을 써야 하는데, 바로 철분입니다. 철분은 혈액을 구성하는 혈색소의 주성분으로써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 임신 중에는 반드시 신경 써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임신 중에는 혈액량이 늘어나므로 평소에 빈혈이 없던 임신부도 혈액량이 늘면서 희석효과를 가져와 빈혈현상이 일어나는데, 이에 대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을 특별히 더 신경 써서 식사한다면 모를까 그렇지 않다면 30mg 정도의 철분은 더 섭취를 해야 합니다. 출산 때는 출혈이 있기 마련인데, 만약의 경우 출혈에 대한 대비도 꼭 해야 합니다. 빈혈이 심하면 수혈을 피할 수 없으므로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지요.

철분의 효과적인 보충은 어떤 약을 먹느냐보다 얼마나 규칙적으로 복용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빈혈이 없고 쌍둥이임신이 아닌 경우 임신 20주부터 매일 30㎎씩 철분제제를 복용하고, 만일 빈혈이 있다면 반드시 300mg 이상의 철분을 함유한 철분제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복용기간은 임신 초기에 빈혈이 있는 임신부는 임신 초기부터, 그렇지 않은 임신부는 임신 5개월부터 시작하여 최소한 분만 때까지는 복용하세요. 분만 후에도 빈혈이 있으면 한두 달 더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제 복용 시 주의사항
카페인이 든 음료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철분제제 복용 전후 1시간은 홍차나 커피를 마시지 마세요.
철분제제는 식전에 먹어야 흡수가 잘 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몸상태에 따라 복용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소화불량, 변비, 설사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맞는 철분제제를 선택하세요.
철분제제를 복용한 후 변이 검어지는 경우는 흡수되지 않은 철분이 배출되는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철분제제는 약이 아니라, 식사로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것이므로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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